두산·신세계 면세점 유치 '맹공'…롯데 롯데월드점 수성 가능할까

입력 2015-10-23 18:01   수정 2015-10-23 20:01


[ 오정민 기자 ] 서울 2차 면세점 대전에서 운영권(특허) 획득에 도전하는 두산과 신세계가 맹공을 펼치고 있다. 상생과 사회 환원 정책을 피력하며 유리한 고지 점하기에 적극 나선 모습이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동대문 지역 발전을 위한 '동대문 미래창조재단'을 설립했다.

동대문 상권 활성화를 명분으로 두산타워에 면세점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두산이 추가적인 공세에 나선 것이다.

두산은 오는 26일 오전 11시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동대문 미래창조재단 출범식을 연다.

행사에는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이 직접 참석해 재단 설립 취지를 알리고 주요 사업을 소개한다. 재단 이사진, 동대문 지역과 상권을 대표하는 관계 인사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재계에서는 두산의 재단 설립이 신규 면세점 유치를 위한 조치라고 풀이하고 있다. 면세점 특허 심의 기준에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정도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두산 관계자는 "출범식에서 동대문 지역 발전을 위해 재단 관련 투자금액과 기간 등 세부내역을 밝힐 예정"이라며 "면세점 특허 획득 여부와는 별도로 상권 발전을 위해 꾸준히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산은 두산타워에 면세점을 조성하기 위해 연내 특허가 끝나는 워커힐면세점(만료일 11월16일), 롯데면세점 소공점(12월22일), 롯데월드점(12월31일) 세 곳 모두에 대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다.

앞서 사회 환원과 관련해 두산은 면세점 신규 사업자로 선정되면 총 5년간 영업이익의 10%를 기부하겠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상생 차원에서 국내 브랜드 매장의 영업면적을 최대 40%까지 늘려 국내 최대 수준으로 선보인다는 안도 내놨다.

같은날 신세계그룹의 면세점 계열사 신세계디에프도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입찰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

신세계디에프는 성영목 사장과 정준호 부사장 등이 참석, 중소·중견 기업 및 전통시장과의 상생 모델에 대해 보다 상세히 밝힐 계획이다.

신세계는 중소·중견기업 제품 판매 면적 확장을 위해 신세계 본점 신관을 시내면세점 입지로 선택한 상태다. 최근에는 CJ E&M과 '상생 협약식'을 체결, 서울 명동과 남대문 지역을 잇는 '한류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참전 기업들이 맹공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2곳을 수성(守城)해야 하는 롯데면세점은 난감한 국면에 봉착했다.

면세점 사업권 심사 기간 중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상대로 법적 소송을 제기하면서 그룹 경영권 분쟁 사태가 재점화됐기 때문이다.

또한 2020년까지 15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계획을 발표했지만 지난 19일 소상공인연합회가 특허권 연장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 일부 빛이 바랬다.

롯데면세점의 롯데월드점은 서울 2차 면세점 대전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이어서 수성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롯데월드점은 기존 운영자인 롯데면세점 외에 신세계디에프, 두산, SK네트웍스가 모두 특허를 신청한 상태다.

롯데월드점 쟁탈전에 참전한 SK네트웍스도 사회 환원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동대문에 면세점을 추가 유치할 경우 1500억원을 동대문 지역 및 중소상생을 위해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워커힐면세점의 특허를 재승인받으면 900억원을 환원한다는 방침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